P.S.P공법

시공갤러리 건축물 인상공법_부산 중앙동6가 숙박시설 신축공사중 인접건물 인상공사 [PSP공법]
2019-01-17 16:47:06
홍익기초이앤씨 <> 조회수 434

건축물 인상공법_부산 중앙동6가 숙박시설 신축공사중 인접건물 인상공사 [PSP공법]

 
 

더운 여름 8월...부산에 있었다. 숙소를 부산타워 아래에 있는 호텔을 잡았다. 밤에 참 많이 돌아 다녔다.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옷도 사고 나름 재미있게 생활 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어느 한 지역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일 하는 것이다. 어쩜 어려운 일이지만 잘 생각하면 또 재미있는 일이다. 돈 내고도 여행다니는데 돈 벌면서 전국을 여행 다닌다고 생각하면 꽤 괜찮은 일 이다. 그런쪽에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결국 모든일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일 이외의 것으로 신경쓰지 않고 재미있게 해주어야 일에 집중해서 일의 능률을 낼수 있다. 내가 쓰는 비용지출은 결국 일의 성과로 되어 나에게 돌아올 것이라 늘 굳게 믿는다.

 

부산 중앙동6가 숙박시설 신축공사 현장의 현장소장님은 정말 노련한 분이 셨다. 몇마디의 대화속에서 노련함이 묻어 나온다. 숙박시설 신축공사를 위한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다가 인접되어진 건축물의 부등침하로 인한 사고를 대비하기 위하여 그라우팅공법으로 하부를 상당히 보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바다 바로 옆인 현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접건물에 대한 보강및 인상공사를 진행한 뒤에 터파기를 진행하기 위하여 여러 공법을 검토하던중 우리 (주)홍익기초이앤씨의 PSP공법을 선정하여 주셨다.

 

너무 오래된 건물이라 도면이 제대로 없었다. 건축물대장의 도면만을 가지고 검토하여 시공에 들어갔다. 역시나 옛날 건물답게 건축물 대장과도 맞지 않아 고생했다.

 

시공사 대표이사님과 터파기공사를 수주한 토공사업체 대표님이 정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다.

 

우리팀이 시공한 건축물은 배면우측방향으로 -121mm[기울기 1/87]기울어져 건축물의 기울기에 대한 상태평가등급 기준상 "e"등급 [기울기 1/150초과]의 건축물이었다.

 

8월27일 건축물 인상작업을 실시하였다. 시공사 관계자의 입회하에 진행한 건축물 인상공사는 건축물의 기울기에 대한 상태평가등급 기준상 "a"등급 [기울기 1/750이내] 이상으로 만들기 위해 배면우측방향 측점을 기준으로121mm 인상하였다. 계획대로 잘 진행되었다. 역시 서로 도우면 서로 잘된다. 모두에게 감사한다.

 

     


     


     


     


     


  

  부산 중앙동6가 상가건물은 도면상 배면우측방향으로 -121mm[기울기 1/87]가 부동침하된 것으로, 건축물의 부동침하(不同沈下) 건축물의 기초지반이 침하 함에 따라, 건축물의 여러 부분에서 불균등하게 침하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며, 일명 부등침하(不等沈下)라고도 한다. 보통 침하가 전체적으로 똑같으면 건축물에 파괴나 변상(變狀)을 일으키는 일은 드물다. 그러나 부동침하하면 경사지거나 변형하게 되어 균열이 생기기 쉽다. 연약지반 위에 건축물을 만들 경우에는, 기초지반의 압밀침하(壓密沈下)에 따르는 부동침하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부동침하 [differential settlement, 不同沈下] (산업안전대사전, 2004. 5. 10., 도서출판 골드)

  부산 중앙동6가 상가건물은 퇴적층(점토,모래)위에 매립층이 있는 곳에 건축물이 세워진 것으로 연약지반인 상태에서 숙박시설 신축으로 인한 가시설설치로 인한 지반의 변화로 인하여 건축물 침하가 생긴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건물침하나 주택침하로 생긴 기울어진 건물에 대한 건물 인상 복원 공법으로 PSP공법 [Press in Steel pipe Pile공법] 이라는 (주)홍익기초이앤씨의 특허공법이 있는데 통상 압입강관말뚝, 압입강관파일, 압입공법, 압입파일, 강관압입공법이라고 한다.